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니어그램 본능적 변형 -(자기보전적변형,사회적변형,성적변형)

by safe nara 2022. 9. 14.
반응형

사람들의 성격과 성향을 테스트하던 MBTI에 이어 에니어그램이라는 새로운 성격유형 이론이 등장했다. 이를 에니어그램이라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의 성격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유형 이론을 일컫는다.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에니어'가 9를 의미하고 GRAM은 '도형'이라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이 에니어그램을 서구사회로 가져온 이는 이바노비치 구르지예프이다. 구르지예프는 에니어그램을 자기 삶의 객관적인 목적을 일깨우는 수련의 도구로 발전시켰다.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은 어느쪽이 좋고 나쁨을 가르는 것이 아닌 서로 '동등함'을 의미한다. 그래서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에니어그램에서는 하위본능으로 자기 보존적 본능, 사회적 본능, 성적 본능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해 놓고 있다. 각 유형은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지만 하위 본능은 사람들의 의지롸 노력으로 변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각 기본 유형에 더해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에 대해 파악해보는 것도 자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1. 자기보전적 변형

자기 보전적 유형은 신체안전과 안락을 얻고 그것을 유지하는데 많은 관심을 둔다. 이들은 음식, 옷, 돈, 주거, 신체적 건강에 관심을 둔다. 이 유형은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환경이 편안한가를 먼저 생각한다. 그 환경이 본인에게 편한가에 중점을 두게 되는 성향인 것이다. 이들은 환경이 자신과 맞지 않을 때는 그 환경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이런 유형은 자신의 생활주거, 먹는 거, 건강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자신을 위한 보호본능이 지나치거나 과하게 되는 경우는 현실적 감각을 잃게 되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들은 시간과 자원관리에 자칫 소홀해져서 사회적, 경제적 여러 일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 사회적변형

이 사회적 변형 유형은 다른 사람의 사랑과 인정을 받기를 원하고,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한 느낌을 갖게 되는 유형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본능으로 볼 수 있는 이런 유형은 어떤 상황에 직면할 때 힘의 구조와 미묘한 정치성을 빠르게 알아차린다. 그 사회계 급속에서 자리 개념을 중시하며, 성공, 명예, 인정, 리더십, 감사 등에 관심이 있고 자신을 그 조직 속에 한 부분이 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유형도 불건강한 유형은 그 반대의 성향으로 변하게 되어 반사회적 성향을 갖게 되기도 한다. 즉 사회적 유형은 자신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찾기 위해 교류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3. 성적 변형

사람들이 이유형을 속한다고 믿는 것은 자시가 섹시하고 섹스를 즐긴다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이런 유형은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과 관련해 문제를 겪곤 한다. 관계를 맺고 강렬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한다. 깊은 대화, 재미있는 영화 등에서 강렬함을 찾고 추구한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폭넓은 삶의 경험을 갖게 되지만 부정적 측면에서는 자신에게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어려워한다. 이들은 어떤 상황에서 가장 흥미로운 사람을 찾는데 열중하게 된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명확하게 알고 있고 어떤 것에 흥분하고 열광하는지를 안다. 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삶에서 그러한 것들이 익숙하지 않으면 일상에 불편함을 느끼고 가족, 배우자 등과 분리된 느낌을 갖게 되기도 한다

4. 에니어그램 본능적 변형

에니어그램 본능적 변형이란 개인의 삶에서 어느 영역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에 따라 분류하는 에니어그램의 하위 개념이다. 위에서 말한 세 가지 유형을 사람들은 내면에 다 가지고 있다.성격유형에 따라 가장 우세한본능, 약한본능이 있어 그에따라 삶의 방식이 달라진다. 같은유형의 사람들은 서로 잘 어울리고 잘 이해하는 반면, 다른 변형의 사람들은 서로간의 갈등을 겪기도 하는것이 그 증거이다. 본능적 변형은 위에 세가지 사회적 본능, 성적 본능, 자기보전 본능의 유형에서 나오는 것인데 본능적 변형은 사람의 표면으로 잘 드러나기때문에 성격유형보다도 오히려 찾기쉬운경우가 많다. 어떤사람이 처음 참석하는 모임자리에 갔을때 그사람의 성향은 바로 드러나게 된다. 그게 본능적 변형인것이다. 자기보전적 사람은 환경이 편안한지를 먼저보고, 사회적 본능이 강한 사람은 거기 참석한 이들과 관계, 권력구조에 관심을 갖고 자신이 빠르게 적응하려고한다. 성적본능이강한 사람은 자신에게 흥미로운 주제, 가장 매력적인 사람을 찾게된다. 이 세가지 본능은 순서대로 자기보전, 성적본능, 사회적 본능 순으로 순환한다. 즉 자기보전성향이 강한사람은 사회적 본능 성향이 가장 약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