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안좋은 음식 추천

by safe nara 2021. 4. 14.
반응형

고혈압은 생활습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음식입니다.

고혈압에 좋은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 양파

혈관청소부라고 불리는 양파에는 혈관에 좋은 성분인 '유화프로필 알린'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낮춰주어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성분인 '케르세틴' 성분은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 주면서 딱딱히 굳은 동맥혈관을 부드럽게 해주는 성분이다. 양파는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만큼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2. 견과류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칼륨 성분이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염분이 원인이된 고혈압은 염분섭취를 줄이거나 몸속의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해야 하는데요 견과류에 있는 칼륨성분이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아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3. 비트

다음으로는 적색 비트입니다. 비트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섭취하면 포만감이 드는데요. 칼로리는 100g당 43kcal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억제시키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도 돕는다고 합니다.

심장병학회에서는 비트의 효능은 혈압약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도 얘기할 만큼 암과 염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냄새를 빼면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익히 장수 식품으로도 알려진 식재료입니다. 이 외에도 마늘 영양소는 환경 스트레스로 인해 초래되는 뇌 세포 손상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에도 탁월합니다.

 

 

5, 과일류

과일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륨 성분이 많은 과일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과일로는 바나나,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은 딸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혈관 수축을 예방하는 석류, 키위, 레몬, 아보카도, 사과, 복숭아와 자두 등이 있습니다.

 

 

6. 야채류

잎이 많고 녹색인 채소가 혈압관리에 좋은 음식인데요. 야채류에는 양배추, 케일, 상추, 근대, 브로콜리, 오이, 빨간 피망 등이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7. 기타

기타 식품으로는 올리브 오일, 계피, 히비스커스 차, 호두, 연어, 마늘, 귀리, 아마씨, 콩류, 호박씨, 고구마 등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

 

1. 절임음식 

나트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절임음식은 대표적인 김치, 젓갈, 장아찌, 간장, 고추장, 된장 등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이 있습니다. 염분은 혈액의 농도를 진하게 하며 혈관벽을 막아서 고혈압에는 좋지 않은 식품이다.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꼼꼼히 따져서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육류

육류인 소고기, 돼지고기, 간, 내장, 소시지 등은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돼있어 고혈압 환자는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이다. 지방성분이 혈관의 벽에 붙어 혈류의 흐름을 막아 혈압을 더 높이기 때문이다. 

 

3. 카페인과 지방 함유 음식

카페인의 대표적인 커피, 홍차 등이 있으며,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 치즈 등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4. 인스턴트식품

비교적 고열량 식품인 인스턴트식품으로는 피자, 햄버거, 후라이드 치킨, 라면, 튀김, 어묵, 달걀노른자, 케이크, 음료, 사탕, 부침류, 과자류 등이 있다. 대부분 가공식품으로 염분 성분이 기준량보다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는 편이다.

 

 

5. 어패류

어패류에는 기본적인 염분 성분이 있어 좋지 않은데 새우, 오징어, 조개류, 게, 성게알, 바닷가재, 굴 등ㅇ

 

이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은 무서운 병입니다. 합병증으로 대부분 사망에 이르기도 하기에 평상시 혈압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음식도 중요하지만 혈압약도 꾸준히 복용하면서 운동도 병행한다면 혈압을 조절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의 효능 5가지  (0) 2021.05.20
바쁜 직장인의 건강관리방법 5가지  (0) 2021.04.26
당뇨병 초기증상과 원인  (0) 2021.04.16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5가지  (0) 2021.04.14
노안의 원인과 치료법  (0) 2021.04.12

댓글